티스토리 뷰

오늘의 건강정보는 대장용종에 대해서 정리 해보겠습니다.

목차
1. 대장용종이란?
2. 대장용종의 증상?
3. 대장용종 진단
4. 대장용종 치료
5. 대장용종은 재발할 수 있습니까?
6. 대장용종 제거 후 주의 사항
7. 대장용종 제거 후 식사

 

대장용종이란?

대장용종이란 대장 벽의 내면으로 부터 자라 나와 장내로 삐져나온 비정상적인 성장물입니다. 어떤 용종은 납작하고 어떤 용종은 줄기를 갖고 있습니다. 용종은 대장과 직장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이며, 성인 중 15~20%에서 일어납니다. 대개의 용종이 양성이긴 하지만, 특정 용종은 시간이 지나면 암(악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대장용종의 증상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용종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자주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거나 장X선 검사 중 우연히 발견됩니다. 하지만 어떤 용종은 출혈, 점액성 분비물, 장 기능 변화, 그리고 흔치 않은 경우에는 복통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장용종은 어떻게 진단하는가?

용종은 대장 내벽을 직접 보던지(대장내시경) 또는 X선 검사(바륨 관장)를 통하여 진단합니다. 대장 및 직장 내시경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경성 결장경 (Rigid sigmoidoscopy)

경성 결장경(Rigid sigmoidoscopy)은 대장 하부 20-25cm의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2. 유연성 결장경 (Flexible sigmoidoscopy)

유연성 결장경(Flexible sigmoidoscopy)은 대장의 하부 1/4에서 1/3 을 검사합니다. 경정 혹은 유연성 결장경 어느 쪽도 약물 처치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진료실에서 행할 수 있습니다.

 

3. 대장내시경 (Colonoscopy)

대장 내시경은 보다 긴 유연한 기구를 사용하며 대개 전체 대장의 검사가 가능합니다. 장을 사전에 비우는 과정이 필요하며 자주 신경 안정제나 진통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대장은 바륨 관장 조영술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검사는 바륨용액을 사용하여 대장벽을 조영합니다. X선을 찍으면 의심하지 못했던 용종들이 자주 발견됩니다. 대변속의 현미경적인 양의 피를 검사하는 것(대변 잠혈반응 검사)은 대장과 직장의 질환을 검사하는 데 있어 중요하긴 하지만,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다고 용종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용종이 하나 발견되면 대장 전체를 검사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이러한 환자들의 30%가 용종을 더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용종을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까?

용종이 악성화될지 안될지 확실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모든 용종들의 완전한 제거가 추천됩니다. 용종의 대부분은 검사 기구를 통하여 들여보낸 철사고리로 묶음으로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유사하게 작은 용종들은 응고시키는 전류로 살짝 건드림으로서 파괴할 수 있습니다.

유연 내시경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대장 검사는 용종 제거를 포함하여, 최소한의 불편만으로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형용종은 완전한 제거를 위해 한번 이상의 치료를 요할 수 있습니다. 어떤 용종은 크기나 위치 때문에 내시경으로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대장용종은 재발할 수 있습니까?

일단 용종이 완전하게 제거되면 재발은 극히 드뭅니다. 하지만, 그 용종이 생기도록 원인이 된 요인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용종을 갖고 있던 사람들 중 최소한 30% 가 새로운 용종이 생깁니다. 환자들은 대장과 직장의 질병을 치료하도록 대장 항문 전문의에게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대장용종 제거 후 주의 사항

용종을 제거하게 되면 제거부위에 작은 상처가 발생하게 되는데 복통이나 속쓰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용종제거 후 3일 동안은 음식을 먹을때 짠음식, 매운 음식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 일주일은 음주도 상처를 덧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대장용종 제거 후 식사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대장 용종을 제거하여도 원인이 되는 요인을 줄이고 식습관을 개선하여야 재발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고지방식은 줄이고 식이섬유 위주의 저열량식이 좋습니다. 용종 재발 방지를 위해 체중을 감량하고 지방섭취는 하루 열량의 30%이하로하고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리기를 권장합니다. 하루 칼슘 800mg정도 섭취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현대 시대에는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스트레스로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부위가 장 건강입니다.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goodfor.infoma.kr

말초혈관질환이란? 사지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이란? 사지혈관질환

목차 1. 말초혈관질환이란?(사지혈관) 2. 사지혈관질환의 위험요인 3. 말초혈관질환 증상 4. 말초혈관질환의 진단 5. 사지혈관질환의 치료 말초혈관질환이란? (사지혈관) 사지혈관(말초혈관)이란

goodfor.infoma.kr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번 건강정보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병은 의외로 흔한 질병으로 노인들에게서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소리없는 질병으로 불리는 신장병. 하지만 조

goodfor.infom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