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심방중격결손 정보

버니쉬 2022. 8. 4. 15:42

오늘의 건강정보는 선천성 심장병 중 심방중격결손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심방중격결손증이란?
2. 심방중격결손증의 증상
3. 심방중격결손증의 진단
4. 심방중격결손증의 치료
5. 퇴원 후 관리
6. 병원을 꼭 방문 해야 하는 응급상황

 

심방중격결손증이란?

심방중격 결손증이란 좌심방과 우심방을 나누는 벽(중격)에 구멍이 있는 선천성 심장병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심장의 좌심방과 우심방은 완벽하게 분리되어 혈액이 서로 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심방중격결손이 있는 경우 심장이 수축하면서 이 구멍을 통해 좌심방에서 우심방으로 혈액이 흐르게 되고 우심방은 정상상태보다 많아진 혈류로 인해 더 많은 역할을 해야 합니다.

 

 

심방중격결손증의 증상

• 쉽게 피로해지고 호흡이 곤란해 집니다.

• 감기나 폐렴 등 호흡기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중격의 구멍이 크면 심부전으로 사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영유아 시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방치해 두면20세 이후에는 점차 우심부전 증상, 부정맥 또는 폐동맥 폐쇄질환이악화되어 청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방중격결손증의 진단

● 흉부방사선 : 우심방, 우심실의 확대로 인한 심비대, 폐혈관 음영의증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심초음파결손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심실중격의 기이성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 혈관조영술 : 심초음파로 확실치 않은 다른 동반기형이 의심되거나관상동맥 병변이 의심될 때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심방중격결손증의 치료

중재시술

심장과 연결된 혈관에 도관을 집어 넣고 이 도관을 통해 특수 폐쇄기구를 심방의 결손부위까지 도달하게 한 다음, 그 부위를 막아서 수술없이 심장의 결손을 교정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비수술적 방법은 매우 안전하며, 외과 수술을 통한 방법보다 병원 입원기간과 회복기간이 단축되고 가슴에 흉터가 남지 않는 큰 장점이있습니다.

 

퇴원 후 관리

약물

시술 후 혈전을 방지하고자 6개월 가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게 되고 심내막염 방지를 위해 항생제가 투여 될 수도 있습니다.약의 불편감이나 내시경 등의 검사로 중단하시게 될 경우 반드시 내원해야 됩니다.

 

위생

시술 후 7일정도는 통목욕 보다는 간단한 샤워를 권유하는데 따뜻한 물 속에 앉아 있는 것은 대퇴 시술부위의 출혈을 유발 할 수 도있습니다.

 

운전

치료 후 48시간 후에 다시 운전 할 수 있으나 만약 장시간 운전일 경우 자주 휴식을 취해 다리를 뻗으시기 바랍니다.

 

운동

시술 부위의 회복을 위해 시술 후 1주일 동안은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피하시고 시술 후 1주일 동안은 걷기를 제외한 운동은 피하시기바랍니다. 모든 스포츠 활동은 시술 후 6개월 후부터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병원을 꼭 방문 해야 하는 응급상황

● 시술한 다리에 통증, 냉감, 피부색 변화, 부종이 있는 경우

● 시술한 부위에서 화농성 분비물이 있거나, 열감이 있는 경우 갑자기 숨이 가쁘고 호흡하기 힘든 경우

● 시술한 다리 또는 다리 위쪽 아랫배가 갑자기 심한 통증이 있거나 붓는 경우

 

혈류검사 혈관초음파

고탄력 압박스타킹 왜 신어요?

뇌동맥류 증상 치료방법

 

 

 

 

혈류검사 혈관초음파

목차 1. 혈관초음파(혈류검사)란? 2. 어떤 경우에 검사를 받나요? 3. 검사를 할 때 주의사항은? 4. 도플러 (Doppler) 초음파 검사 5. 혈관 영상 초음파 검사 혈관초음파(혈류검사)란? 인체의 체표에 초

goodfor.infoma.kr

 

고탄력 압박스타킹 왜 신어요?

탄력스타킹(압박스타킹)과 간헐적 공기 압박기(IPC)는 왜 필요한가요? 특히 수술전에 압박스타킹을 준비하고 신어야 하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고탄력 압박스타킹은 무엇

goodfor.infoma.kr

 

뇌동맥류 증상 치료방법

의학 기술의 발달로 뇌동맥류를 미리 발견할 경우, 뇌동맥류 결찰술이나 코일 색전술을 시행하여 과거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게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뇌출혈은 예방이 가능한 질환으

goodfor.infoma.kr

 

반응형
댓글